본문 바로가기
오픈소스/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2022 OSSCA] Mideterm Recap

by 넬준 2022. 8. 13.

 

 오늘 2022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중간공유회가 있었다.

 

 7월부터 한 달간 진행한 Challenges 기간이 끝나고, 그 동안 팀별로 활동한 내역과 앞으로 진행할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내가 속해있는 Zeppelin팀도 한 달간 멘티들이 활동한 내용을 정리하고, 또 남은 Masters 기간 동안 어떤 컨트리뷰션이 진행될지 PPT로 정리했다. 

 

 

 

 한 달간 총 31건의 이슈가 있었고, 그 중 19개의 PR이 merge 되었다.

 Zeppelin에서 사용하는 여러 인터프리터 중 업데이트가 오래된 인터프리터를 제거하거나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Zeppelin이 Mac, Linux 위주로 개발이 진행되어 Windows 환경에서 발생한 여러 이슈를 해결했고, 그 외에 Documents를 수정하는 작업 등이 있었다.  

 

 앞으로의 Masters 기간 동안에 집중할 사항에 대해서도 이번 준비 기간동안에 멘토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 

 일단 현재 Zeppelin이 여러 이유로 Java 8로 되어있는데 Java 11로 올리는 작업이 진행될 것이고, 보안적으로도 이슈가 있어서 같이 해결해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하셨고, 앞에서도 말했듯이 Mac, Linux 환경에서 주로 개발이 되어 Windows 환경에서 사용할 때 아직 개선할 점이 있어 이 부분은 나를 포함한 Windows 환경인 멘티들이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Jetty + Jersey로 개발된 현재 Zeppelin을 Spring으로 전환할 큰 계획도 가지고 있다.

 

 

 이번 중간공유회에서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다른 25개 팀의 발표를 들을 수 있었다. OSSCA에 지원하면서 가볍게 보기만 했던 프로젝트들이라 어떤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고,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궁금했는데 이번 기회에 접하게 되어 좋았다. 일단 Zeppelin 말고도 굉장히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언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오픈소스들이라 흥미롭게 발표를 들을 수 있었다. 발표를 들으면서 새삼 오픈소스 생태계가 얼마나 크고, 활발한지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본인이 관심만 있다면 참여할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무궁무진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다른 팀들이 활동한 내역을 보니 오프라인 모임을 꾸준히 가진 팀들도 있었고, 인원이 많은 팀은 그룹을 나눠서 활동을 하는 팀들도 있었다. Zeppelin 팀은 아직 발대식 이후 오프라인 모임이 없었어서 Masters 기간에는 오프라인 활동을 제안해볼 생각이다. 그리고 20명의 멘티가 있으니 위에서 말한 여러 개선사항을 팀을 꾸려 진행해보는 것도 제안해볼 생각이다. 재밌는 활동이 될 것 같아 기대가 크다. Challenges 때보다 좀 더 적극적으로, 주도적으로 Masters 기간을 보낼 계획이다. 모르는 것이 많더라도 주눅들지 말고 멘토님, 멘티들에게 물어봐가면서 작은 것부터 하나씩 해나갈 생각이다!

 

 

댓글